강의자료

지휘권과 인권(육해공군 인권교육 담당관 특강)

일산테스 2012. 4. 19. 15:58


    ▣ 교수 소개: 육사 명예교수 이택호


      육군사관학교 졸업(27기, 이학사)

      서울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문학석사)


      동국대, 서울대, 성균관대 철학과 강의


      노스캐로라이나 대학교 철학박사


      EMORY 대학교 철학과 교환교수


      현행 [육군목표] 재정립 연구위원장


      현행 [육군 5대가치] 선정 자문위원


      육군 리더십센터 자문위원


      AMCF사이버대학 전임교수(리더윤리)


      서울대 그로벌리더십센터 자문위원

      철학문화연구소 계간『철학과 현실』편집위원


      성숙한 사회가꾸기모임 집필위원/운영위원


      육군사관학교 동창회운영위원(모교발전분과)


      (사)평화통일국민포럼 이사 및 홍보위원장


      육군사관학교 명예교수(국어ㆍ철학과)

    ▣ 전공: 서양철학(정치사상과 사회윤리)

    ▣ 교육 철학
         1. 인간이 되어라(非人不傳 不才勝德)
         2. 실천위주 인성교육(사례 중심 감화, 감동)
         3. 인성 교육은“콩나물에 물주기”로 비유됨
         4. 성적산정: 원본충실(30%), 상상력(30%)
         창의력(30%), 기타(10%)

▣ 강의 주제: 지휘권과 인권(04.20)
     1. 교재내용 검토(지휘권과 인권)
     2. 지휘권과 3H 리더십/4대유형의 리더
     3. 지휘관의 책무와 장교의 책무
     4. 존중 배려의 리더십 사례 조명

 

 

  4대 유형의 리더십 스타일

  (1) 똑부형(the clever and industrious) (2) 똑게형(the clever and lazy)

  (3) 멍부형(the stupid and industrious) (4) 멍게형(the stupid and lazy)


"I divide my officers into four classes as follows: the clever, the industrious, the lazy, and the stupid. Each officer always possesses two of these qualities. Those who are clever and industrious I appoint to the General Staff. Use can under certain circumstances be made of those who are stupid and lazy. The man who is clever and lazy qualifies for the highest leadership posts. He has the requisite nerve and the mental clarity for difficult decisions. But whoever is stupid and industrious must be got rid of, for he is too dangerous."


Gen. Freiherr von Hammerstein-Equord(German Army-World War1)
LTC. Keith E. Bonn, Army Officer's Guide(48th edition, 1999) p. 94.

 

 

 

 

지휘권과_인권(강의자료).hwp 

링컨의 리더십.ppt

 

18953

지휘권과_인권(강의자료).hwp
0.53MB
링컨의 리더십.ppt
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