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자료

관료제(Bureaucracy)의 虛와 實

일산테스 2009. 4. 3. 10:50

     


    ㅇ 관료제의 의미 : 명백한 기준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일을 처리하는 대표적인
       공식 조직 형태(Bureaucracy)

    ㅇ 관료제의 특징
       1. 업무의 전문화 → 업무의 효율성
       2. 지위와 권한의 서열화 → 업무의 신속성
       3. 문서화된 규약과 절차 → 업무의 계속성
       4. 직업주의(단체성) → 조직의 안정성

    ㅇ 관료제의 부정적인면 : 규칙과 절차의 지나친 중시(목적 전도 현상), 창의력과
       개성무시(인간소외 현상), 정해진 규율, 절차 강조(무사안일주의) → 관료주의

    ㅇ 관료제의 긍정적인면 : 업무의 효율성, 신속성, 계속성, 안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