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류사진

피렌체, 꽃의 도시와 메디치 가문

일산테스 2009. 5. 7. 22:53







피렌체의 사회·문화: 건축사적으로 기념비적인 건축물이 많다. 독특한 고딕양식으로 세워진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성당, B. 조토의 벽화로 유명한 산타 크로체성당, 르네상스 종교건축의 최고 걸작 가운데 하나인 산 로렌초성당을 비롯하여 F.G. 프라 안젤리코의 벽화가 있는 산 마르코수도원 등의 종교건축물이 있다.

 

시뇨리아광장을 향해서 13세기말 착공된 베키오궁전이 있고 1560년 G. 바자리가 설계한 우피치궁전은 현재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우피치미술관이며, 1345년 아르노강에 설치된 폰테베키오교는 2층 건축물로서 독특한 구조를 자랑하고 있다. 다리 남쪽에 15세기 건축물인 팔라초 피티궁전이 있는데 현재는 팔라티나미술관으로서 16∼17세기 회화를 전시하고 있으며, 국립미술관인 바르젤로미술관은 르네상스 조각품을, 아카데미미술관은 B. 미켈란젤로 조각품을 소장하고 있다.

 

그 밖에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하여 라우렌치아나도서관, 1924년 설립된 피렌체대학 등 문화·교육 시설이 많다. 한편 피렌체는 아르노강 연변의 교통로와 아펜니노산맥을 넘는 교통로의 결절점으로 교통의 요지이다. 이탈리아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간선철도가 피렌체를 지나가며 동서를 연결하는 지선도 있다. 또 이탈리아의 남북으로 뻗어 있는 고속도로가 이 도시 남서부를 거쳐 각지로 연결되며 북쪽에 페레톨라공항이 있다.